3D프린터기 구입을 망설이시는 분들 중에 은근히 개인용과 산업용 이라는 용어 때문에 조금 혼란스러워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 것 같아 한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그전에 한가지 전제를 한다면 3D프린터기는 아직까지 엄밀히 말하면 개인이나 가정에서 혼자 사용할 수 있는 산업용 장비입니다.


하지만 보통 편의상 개인용과 산업용으로 구분하고 해외에서는 소비자용과 기업용으로 3D프린터기를 분류하곤 합니다.


그럼 관연 어떤 부분에서 분류가 될까요??


1. 개인용 3D프린터기

통상 개인용 3D프리터기는 보통 FDM방식으로 출력되는 수십~수백만원에 압출적층 방식을 사용하는 3D프린터를 말합니다. 3D프린팅 과정에서 유해성 논란이 있지만 아직까지 개인이 사용하기에 문제가 없고 조작방법도 어렵지 않아 조금만 배우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들을 말하는데요. 산업용에 비해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명확하고 출력의 정밀도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개인용 3D프린터기 - 출처: 3D다아라>


하지만 개인용이라고 해서 산업에서 사용되지 않는게 아니라 말 그대로 산업용 장비지만 개인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3D프린터기 정도로 생각해야 합니다.


2. 산업용 3D프린터기

산업용은 일단 가격대가 높습니다. 저렴한 FDM의 경우 수백만원대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지만 금속 3D프린팅이나 복합 가공이 가능한 경우 수십억까지 가격 차이가 매누 많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소재는 간단한 플라스틱 부터, 각종 합성수지, 금속에 이르기 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재료 비용이 비싸고 사용에 대한 숙련도가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산업용 3D프린터기 - 출처: 3D다아라>


하지만 3D프린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나 출력하는 업체는 대부분 개인용 3D프린터기와 산업용 3D프린터기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3D프린터 선택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어떤 3D프린터기가 필요한 지가 아니라 지금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어떤 3D프린터가 필요한지이기 때문입니다. 이런건 마치 우리가 작은 박스하나 옮기기 위해서 트럭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사진찍는백곰

산업관련 정보, 마케팅, 웹로그분석, 기타 산업진흥마을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