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3D프린터출력을 의뢰하시는 분은 다양한 곳에서 견적을 받으면 같은 작업 치고는 단가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에 당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3D프린터출력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하나씩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1. 어떤 3D프린터를 사용해 출력하는가?

출력에 사용하는 3D프린터 가격은 당연히 출력 단가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같은 플라스틱을 기본으로 출력하더라도 저렴한 3D프린터의 경우 100만원이 안되고 고가의 3D프린터의 경우에는 수천만원에서 수억에 이르기 때문인데요. 물론 출력 결과물은 완전 확연하게 다릅니다. 특히 출력 정밀도에서 차이가 크고 소재의 내구성이나 물성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산업용 3D프린터 사용 사례 - 3D다아라>


2. 어떤 소재를 사용하는가?

같은 ABS 계열의 소재를 사용해도 저렴한 것은 1kg에 1~2만원 정도로 구입이 가능하고 산업용의 경우 비싼 소재는 1kg에 수십만원까지 단가가 올라갑니다.


3. 후가공 여부

3D프린터출력물의 경우 어떤 경우에는 후가공이 필요없고 어떤 경우에는 반드시 후가공이 필요합니다. 이런 후가공은 대부분 수작업이고 심지어 시간도 더 오래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후가공이 3D프린터출력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사람이 하기 때문입니다. 3D프린터로 5시간 출력시간이 필요한 경우 작업자는 다른 일을 할 수 있지만 후가공은 사람이 직접 진행하기 때문에 가격에 영향을 크기 미치게 됩니다.



3D프린터출력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두가지 요소를 놓고 생각하면 당연히 저렴한 3D프린터와 소재를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고가의 장비와 소재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저가형 3D프린터 사용 사례 - 3D다아라>


1. 출력의 정밀도와 후가공

저가형 FDM 3D프린터로 출력하는 경우 정밀도와 표현력에 대한 한계가 명확합니다. 아무리 정밀한 3D프린터도 소재의 물성과 FDM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없기 때문에 정밀도와 표현력에서 고가의 산업용 3D프린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대부분 후가공이라는 수정 과정이 필요합니다.


보통 출력에 대한 흔적을 사포 등을 사용해 어느정도 보정하고 퍼티나 서페이서 등을 이용해 흔적으로 지운다음 필요에 따라 도색 등을 진행하는 후가공은 생각보다 투입되는 공수가 많고 수작업이기 때문에 작업자의 실력에 따라 결과물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결국 출력자체는 저렴하게 진행되고 후가공을 하면서 비용이 급격히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과정이 가장 잘 반영되는 시장이 바로 3D프린터피규어 시장인데요. 3D프린터 피규어도 물론 저가형 3D프린터를 사용해 ABS로 출력하면 원가는 몇천원이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출력물을 보정하고 가공하고 도색하는데 소요되는 인건비와 비용이 높기 때문에 3D프린팅피규어 제작 업체들은 대부분 원가가 높아도 산업용으로 나오는 컬러3D프린터를 사용합니다.


2. 소재에 따른 한계

일부 저가형 FDM으로 ABS나 PLA 이외에 나일론이나 탄성 소재를 출력하는 경우도 있지만 안정적이지 않고 단가가 은근히 높습니다. 기본적인 출력보다 세팅이 까다롭고 출력시가과 실패율이 올라가기도 하고 대부분 ABS를 제외하면 후가공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소재도 제한적입니다.


3D프린터출력가격 결정 요인을 단순화하면

1. 사용하는 3D프린터 종류

2, 사용하는 3D프린팅 재료

3. 후가공 난이도


이렇게 뽑을 수 있습니다. 이건 같은 모형 출력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출력시간이나 기타 모델링 비용 같은 것은 고려하지 않았는데요. 보통은 3D프린터를 전문적으로 출력하시는 분들은 보통 의뢰를 받으면 어떤 3D프린터를 먼저 사용하는게 아니라 작업의 용도나 디자인에 따라서 어떤 3D프린터를 사용하는게 유리한지 추천할 수 있습니다.



<3D다아라에 등록된 전문 출력소의 출력 사례 - 3D다아라>

-전국 29개 3D프린터 전문 출력소 등록-


3D프린터출력가격 문의를 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용도와 특징을 설명하시고 무조건 저렴한 업체가 아닌 컨설팅과 작업 경험이 풍부한 곳에 의뢰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이미지

사진찍는백곰

산업관련 정보, 마케팅, 웹로그분석, 기타 산업진흥마을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