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정규식이라는 문자를 어느정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애널리틱스 입장에서는 기호와 문자를 구분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정규식을 작성할 수 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들어 www.ddar.com/category/cate2.html?aa=04 이라는 문자가 있다고 했을 경우 "cate2.html?aa=04"를 포함하는 페이지의 PV를 애널리틱스에서 검색하게 되면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기본적으로 ?를 문자가 아닌 함수식으로 인식하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는 이런 정규식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 경우 애널리틱스에서는 이전 항목 0개 또는 한 개가 포함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앞에 있는 문자가 있으면 모두 포함한다는 의미입니다. aa?이라는 식이 있다면 aaa, ab, abva 이렇게 a가 하나라도 있으면 모두 일치하는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몇가지 더 살펴보면 .은 글자 숫자 등 단일 문자를 의미하는데요. aa.이라는 식이 있으면 뒤에 어떤 문자가 나와야 일치합니다. 모든 있어야 한다는 말인데요. 그 뒤에 *를 붙이게 되면 문자가 없어도 상관없는 식이 됩니다.


aa라는 문자가 매칭이 안됩니다.


aa.뒤에 *를 넣으면 aa가 매칭됩니다.


이외에도 |역시 자주 사용되는데요. OR라는 의미입니다.


a혹은 b가 있어야 한다는 함수입니다.

둘 중 하나만 있으면 매칭되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ab둘다 없으면 매칭이 되지 않습니다.


또 많이 사용되는게 \입니다. 실제 문자에서는 역슬레쉬로 표현되는데요. 키보드에 따라 \표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는 뒤에 있는 기호를 수식이 아닌 문자로 인식하게 만들어 줍니다.

처음에 예로 들은 www.ddar.com/category/cate2.html?aa=04 의 경우 그대로 매칭을 시키면 중간에.기호나 /기호, ?기호가 수식으로 인식되어 매칭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기호 앞에 \기호를 넣으면 뒤에 있는 기호는 수식이 아닌 문자로 인식됩니다.



단일 페이지만 조사하는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정규식을 몰라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그먼트를 구분하거나 대시보드를 설정하거나 맞춤보고서를 만들거나 기본적으로 구글애서 정형화되 제공하는 기능이 아닌 나만의 분석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에 있는 기존 구글 정규식는 활용 할 수 있어여 합니다.


특히 .*와 | 그리고 \기호는 정말 많이 사용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거나 웹로그분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런 정규식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가져보세요!!

블로그 이미지

사진찍는백곰

산업관련 정보, 마케팅, 웹로그분석, 기타 산업진흥마을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