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구글에서 구글 I/O 2016를 통해 인스컨트 앱이라는 개념을 발표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설치가 필요 없는 앱 정도인데요. 예로 들어 기존에 카톡과 같은 경우 채팅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앱을 설치해야 됬지만 인스턴트 앱이라면 설치하지 않고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게 반응형 홈페이지나 모바일 웹과 다른게 조금 있는데요. 지금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말 그대로 브라우저 환경에서 지원되지 않는 기능들이 안드로이드 기본 시스템 상에서 구현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정말 가끔 사용하거나 한번 정도 사용하기 위한 앱들은 이제 설치가 아닌 스트리밍 혹은 기본 시스템을 사용한 미설치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하겠조.


이런 설치가 필요 없는 인스턴트 앱은 은근히 활용 방법이 높아 보입니다. 일단 앱을 설치하기 이전에 유저에게 어렵지 않게 경험 제공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네요.(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앱설치에 대한 투자 비용은 상당합니다. 심지어 설치만 하고 한번 사용 후 삭제되는 경우에도 마케팅 비용은 발생하기 때문이조)

하지만 이렇게 설치하지 않고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데이터를 소비하거나 용량에 대한 걱정없이 앱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고 업체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앱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는 만큼 마케팅에 쉬운 점이 많아 집니다.

개인적으로도 왠만하면 앱 설치를 안하는 편인데요. 사실 각종 보안 문제도 그렇고 용량도 그렇고 스마트폰 램 사용도 그렇고 앱이 많아서 좋은 점은 별로 없는거 같네요.


블로그 이미지

사진찍는백곰

산업관련 정보, 마케팅, 웹로그분석, 기타 산업진흥마을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