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치과를 엄청 안좋아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치통은 그냥 약국에서 진통제 먹고 가글하면서 2~3일 버티거나 했는데 왼쪽 아래 사랑니 통증이 평소와는 달라 결국 치과에 갔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사실 윗 사랑니 2개는 이미 발치한 상태라 아프긴 해도 참을만 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발치한 아래 사랑니는 윗 사랑니와는 비교가 안되네요...... 진짜....대박...


특히 저 같은 경우는 매복이 있기는 했지만 심하지는 않았고 신경이 애매하게 가까운 편이지만 누워있는건 아니라 많이 까다로운 사랑니는 아니라고 했지만 통증이 좀 심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이 아픈거 고생하지 말라고 고통을 줄이기 위해 찾은 방법들 공유해드려요

 

 


1. 일단 먹고 보는 진통제 미리 챙겨 먹으세요

사랑니 발치는 기본적으로 마취를 합니다. 그래서 발치 과정이나  발치 직후는 별로 아프지가 않아요. 물론 아픈 경우가 있는데 그건 아래에  한번더 말씀드릴께요.  문제는 바로 마취가 풀린  직후! 마취는 통상 30~40분 정도 지속되고 서서히 풀리는데요. 이 시기가 가장 아픈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때 진통제를 먹을 수 없어요...... 사랑니 발치 후 2~3시간 거즈를 물고 있어야 하는데  입을 벌리면 안되니 약을 먹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취가 풀리면 거즈 물고있는게 생각보다 통증이 있어요. 그래서 발치 전 진통제는 드세요. 진통제는 미리 치과에 말해서 약을 먼저 처방 받아 먹고 발치를 하세요. 아니면 약국에서 치통에 먹는 진통제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도 발치 전 의사 선생님과 상의는 하세요~


단! 아스피린 계열의 진통제는 먹으면 안됩니다. 아스피린은 기본적으로 피가 응고되는걸 방지합니다. 그래서 발치 후 지혈을 방해하는데요. 아스피린 먹으면 한 일주일 정도 치과에서 발치 안해줄 확률이 높습니다.

 



2. 진통이 심하면 진통제를 추가 복용합니다. 단 다른 계열로 먹어야 합니다.

보통 발치 후 치과에서는 3가지 약을 줍니다.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 항생제,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 위를 보호하기 위한 소화제 이렇게 주는데요. 이 중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는 보통 나트록센 이라는 성분의 진통제를 줍니다. (병원마다 다릅니다. 병원이나 약국에서 확인하세요~)


그리고 진통제는 진통이 심한 경우 2~3시간 후 하나를 더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제는 약국에서 그냥 치통 진통제를 달라고 하면 대부분 약은 달라고 성분이 비슷한 약을 줄 확률이 높아요. 이런 같은 성분의 약은 이름이나 모양이 달라도 중복 복용하면 안됩니다. 특히 진통제 성분은 1일 복용 한계치가 있는데 그걸 넘기면 안된다고 하네요.

 

(그냥 보면 완전 다른 약이지만 나프록센이라는 주요 성분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같은 성분이 아닌 다른 성분 진통제를 먹어야 합니다.

 

(이 약 같은 경우 옆면에 아세트아미노펜 이란느 성분으로 만든것이 적혀있습니다.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처방받은 약을 약국에 가지고 가서 같이 먹을 수 있는 진통제로 달라고 하세요.)

 

예로들어 병원에서 처방한 진통제 성분이 나트록센이라면 약국에서 사먹는 진통세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다른 성분으로 만들어진 진통제를 먹어야 합니다. 이렇게 교차 복용하는 경우 둘다 허용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시간 차이를 좀 두고 먹으면 괜찮다고 하네요.

 

저도 사랑니 뽑고 처방받은 진통제인 나프록센 성분만 먹어서는 통증이 너무 심해서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간 진통제를 먹고 견딜만 헀습니다.

 

3. 냉찜질은 48시간만 이후에 출혈이 없으면 잔깐 잔깐 온찜질!!

처음에 사랑니 발치하고 문제는 바로 출혈입니다.  그리고 출혈과 동만한 붓기가 문제인데요. 일단 냉찜질을 하면 혈관을 축소시켜 지혈을 돕고 붓기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혈이 완전히 멈추고 나서 계속 냉찜질을 하는 경우 혈행을 방해하기 때문에 상처 회복에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온찜질로 따듯하게 해주는게 상처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4. 가글을 합니다.

출혈이 완전히 멈추고 나면 보통은 미온수로 가글을 하라고 합니다. 일단 잇몸에 피도 있고 하니깐요. 너무 서두르지 말고 피가 멈추고 나서 가볍게 하세요. 평소처럼 음머음머 하다가 출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가글에 문제가 없으면 헥사메딘으로 가글하는 것도 추천드려요. 약국에서 파는 가글인데 이건 좀 살균이나 박테리아를 잡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자극이 매우 적어서 아프거나 하지 않아요.

 

그외에 몇가지 주의사항!!

1.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심해도 거즈는 2시간 이상 물고 있으세요.

2. 넉넉히 일주일 정도는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 딱딱한건 먹지 마세요.

3. 일반 가글은 사용하지 말고 미온수로 가글하고 왠만하면 그냥 먹으세요.

4. 간지럽다고 혀로 괴롭히지 마세요.

5. 통증이 어느정도 사라진 후에도 항생제는 꼭 드세요

 

사랑니 발치 할려면 좀 두려운게 사실인데 하고나면 시원합니다!! 고생하시는 분들은 치과 한번 가보세요. 참고로 치과 발치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와 턱뼈의 결합이 강해서 발치가 더 힘들고 통증도 더 심하다고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사진찍는백곰

산업관련 정보, 마케팅, 웹로그분석, 기타 산업진흥마을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