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 시장에서 요즘 부각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창업 부분입니다.


일단 시장이 성장한다는 기대감도 있고 3D프린터 관련 창업 하는 설명회나 아니면 3D프린터 교육 관련 업체들이 시장 전망과 함께 먼저 교육 받고 창업해서 선점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쪽으로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경우가 많기도 한데요.



3D프린터창업을 망설이시면 꼭 한번 고민해야 하는 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3D프린터 창업인지 아니면 3D프린팅 창업인지 생각하세요.

3D프린터와 3D프린팅은 조금 다릅니다. 3D프린터는 기계를 말하고 3D프린팅은 3D프린터를 활용한 콘텐츠나 출력등 무형적인 부분을 포함하는데요. 3D프린터창업이라고 하면 프린터 유통이나 제조 분야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 원하는 창업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확실하게 정해야 합니다.


2. 3D프린터창업 단기 교육으로 충분할까?

3D프린터 사용에는 교육 기간이 길지 않습니다. 보통 짧으면 2~3주 길면은 2~3달 정도면 충분히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3D프린터 활용하는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3D프린터 자체 보다는 부가적인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 들면 도면을 주는 경우에도 바로 3D프린터에 사용하기 힘든 도면인 경우가 많아 수정후 출력해야 하는 부분이나 출력 후 후가공을 통해서 수정해 주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3D프린터를 단순히 사용하거나 아주 단순한 3D모델링 수준에서는 처리할 수 있는 의뢰가 많지 않습니다.


3. 어떤 3D프린터를 사용할 것이냐

이부분은 사실 지금 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의견 차이가 좀 많은 부분인데요. 사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고가의 산업용3D프린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일단 출력품질도 좋고 소재도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산업용3D프린터를 사용하게 되면 원가가 매우 높습니다, 고가의 3D프린터 사용에 따른 감가삼각비용이나 재료 비용, 유지보수 비용 자체가 높기 떄문인데요, 그래서 후가공이나 출력 노하우가 풍부한 경우에는 오히려 단가가 높지 않은 FDM 3D프린터를 사용해 기본 형체를 출력하고 가공해서 납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3D프린터 과연 지금이 창업에 적기인가?

이 부분 역시 논란이 많습니다. 일단 3D프린터 시장이 커진다는 가정을 하게되면 먼저 선점하고 시장을 경험하는게 유리하지만 일단 성장이 얼마나 빠르게 될지 장담 하기 힘들고 지금 나와있는 3D프린터의 기술 발전 속도가 빨라 언제 어떻게 될지 불확실한 상태에서 자본을 투자하기 쉽지 않기 떄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누군가가 저에게 3D프린터창업을 문의한다면 저는 그 사람의 지금까지 경험을 바탕으로 말하는데요. 기존에 공작가공분야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거나 시제품 제작경험, 혹은 기계관련 모델링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기본적인 교육 및 일정 시간 3D프린터에 대한 경험을 하신 후 창업하시는 추천드립니다. 혹시 전혀 다른 분야의 경력이나 경력이 없으신 분들은 리스크가 크고 생각보다 빠른 기간에 극복할 수 없는 경험적인 요소들이 3D프린터창업에 성공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아 관련 분야 경험을 충분히 쌓고 창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사진찍는백곰

산업관련 정보, 마케팅, 웹로그분석, 기타 산업진흥마을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