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온라인광고 대행사는 정말 많습니다. 특히 키워드 광고 처럼 단순한 광고가 아니라 각종 네거티브AD나 디스플레이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생기고 광고를 할 수 있는 인벤토리(광고창)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왠만하면 온라인광고대행사를 이용하는게 좋은 세상입니다.


많은 온라인광고대행사들이 자신들이 왜 좋은 곳인지에 대한 말은 정말 많이 합니다. 그리고 좋은건 좋습니다. 오히려 광고대행사를 선정하기 위해서 중여한건 바로 나쁘지 않은 광고 대행사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건이 몇가지 있는데요.


1. 광고에 대한 리포팅 제공하는지

온라인 광고가 전통적인 오프라인 광고와 가장 다른 점은 바로 리포팅이 가능한 점입니다. 내가 진행한 광고가 얼마나 많이 노출되고 클릭은 어떤지 부터 세부적인 설정까지하면 내 수익에 미치는 영향까지 파악이 가능한데요. 대부분 광고대행사는 노출과 클릭, 유입경로 정도까지는 리포팅을 해줍니다. 수익적인 부분까지는 보통 대행사가 안하고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이 부부은 개발 환경이나 쇼핑몰 형태 등 변수가 많아 광고대행사가 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기업의 경우 리포팅을 제공하지 않거나 제공하는 리포팅이 광고대행사 자체적으로 만든 리포팅을 제공하는데요. 이런 리포팅은 얼마든지 조작 가능합니다. 특히 자체적인 리포팅의 경우 객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리포팅을 제공하는지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2. 내가 보낸 돈은 어디로 가는지

대부분 광고 매체는 선불로 돈을 지급합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도 미리 돈을 계좌에 넣어야 광고가 집행되는데요. 내가 돈을 광고대행사에 주는건지 광고매체에 주는건지도 중요합니다. 왜냐면 10만원을 대행사에 주고 얼마나 매체에 입금되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대행 마케팅대행사는 수수료를 별도로 명시하거나 아니면 비용에 대한 정산 내역을 숨기지 않습니다.


3. 얼마나 정식한가

마케팅에 성공을 장담하는 업체치고 좋은 업체 찾기 힘듭니다. 마케팅은 성공의 확률을 올려주지 성공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특히 내가 마케팅 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없고 무조건 성공적인 마케팅 파트너가 되겠다는 사람, 내 홈페이지 한번 보지 않고 마케팅 해주겠다는 업체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진정한 마케팅 컨설턴트라면 마케팅은 물론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질문과 평가를 하고 마케팅 이전에 개선사항까지 건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마케팅업체는 정말 좋은 곳이 많습니다. 전문분야애 포트폴리오도 정말 다양한데요. 한가지 추가로 말하면 요즘은 작은 마케팅 업체가 오히려 대행 업체보다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다지털 마케팅에서는 포토폴리오가 의미 없을 수 있습니다. 100억까지 마케팅 하던 사람은 오히려 100만원짜리 마케팅 진행을 어려워할 수 있으니깐요!

블로그 이미지

사진찍는백곰

산업관련 정보, 마케팅, 웹로그분석, 기타 산업진흥마을 이야기

,